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이란 발뒤꿈치부터 발바닥에 있는 근막입니다. 아치 모양을 유지시키고 사람이 보행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해줍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이런 족저근막에 손상이 가해 지거나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 족저근막염입니다. 발의 질환 중 대표적이고 흔한 질병입니다. 현대인에게 많이 발병해 불편함을 주고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족저근막염은 오래도록 잘 낫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고 방치할 경우 낫지 않고 더욱 심해질 수 있기에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 및 예방이 필요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1. 통증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면 발뒤꿈치, 발바닥 같은 발에 통증이 발생이 됩니다. 통증은 언제든지 나타납니다. 자고 일어나서 첫 발을 디뎠을 때,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서 걸을 때, 오랜 걷기나 달리기, 장시간 서있을 때 등 발을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한 번씩 근막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일상생활 자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걷는 것에 제약이 있으면 생활에 굉장한 불편함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너무나 불편한 질병인 것 같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1. 발의 스트레스
족저근막염은 왜 발생할까요? 특히나 요즘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현대사회의 생활들에서 발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발에 굉장한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입니다. 예전과 달리 본연의 흙길을 잘 밟지 않고 아스팔트를 깔아서 다닙니다. 또 다양한 이유로 굉장히 다양한 신발들을 신습니다. 발에 무리가 가는 신발들입니다. 하이힐이나 구두 등 밑창이 딱딱한 신발들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생활을 할 경우 발에 미세한 충격이 지속적으로 가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정상적인 발에서 비정상적인 형태와 모양으로 변형이 될 가능성이 높아져 발이 평평해지는 평발이나 발의 아치가 과한 요족의 발생 비율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2. 변형된 발
변형된 발은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골반의 불균형, 다리 길이 차이 등의 골격근계의 원인으로 발에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과체중
체중이 높은 경우에도 발에 체중이 실려 발의 피로감으로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스트레칭 부족
바쁜 일상 속에서 경직되는 상황들과 생활들이 반복되면서 몸을 돌볼 여유가 부족해지기 마련입니다. 근육이 유연하지 않고 뻣뻣해져 발주 변 근육에 긴장감이 지속되어 염증이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
1. 발에 편안한 신발 착용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면 최대한 족저근막염이 발생한 원인들을 교정해야 합니다. 발의 무리가 가는 신발을 신었다면 발에 편안한 깔창이 푹신한 신발을 신고 발에 스트레스가 되는 일들을 제거합니다.
2. 체중 감량으로 발의 실리는 체중 감소
발에 체중이 실려 발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신발에 교정 깔창 및 보조기 착용
신발에 아치 형성에 도움을 주는 교정깔창을 착용하고 걸으면 발의 모양을 잡아주어 변형이 교정될 수 있습니다.
신발에 보조기를 착용해 족저근막염을 예방, 치료해줍니다. 깔창, 보조기는 신발 사이즈에 맞게 착용해서 걸을 때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주고 발을 잡아주어 발의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다.
4. 발 스트레칭
발을 스트레칭을 하거나 마사지를 해서 족저근막과 아킬레스 등 발 주변 근육들을 부드럽게 유지시켜서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온&냉찜질
발을 찜질해주어서 피로감을 풀어주고 근육들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6. 휴식
치료를 하면서 가급적이면 발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발 근육 마사지&스트레칭 방법
1. 발 마사지
마사지 공처럼 발을 마사지할 수 있는 도구로 발을 전체적으로 마사지해줍니다.
2. 발 당기기 스트레칭
발꿈치를 바닥에 대고 발가락을 잡은 다음 발을 늘려줍니다.
수건을 이용해 발가락을 잡고 늘려줘도 좋습니다.
또 발을 잡고 돌려주거나 두드려주고 눌러주며 발을 풀어줍니다.
댓글